수배전설비 예방보전기술

『제2편 비상용 발전설비(Generator)의 운전과 보존관리』…③
  • 편집부
  • 2016-07-13 오후 12:52:01


2.3 발전기의 분류 

2.3.1 라디에이터 냉각방식
 

2.3.1.1. 운전자 숙지시항
-부하 운전을 가능한 억제한다.
-무부하 운전시 엔진 회전수가 1800rpm인 기종의 경우 평균 15분을 유지한다.
- 분기(3개월) 또는 반기(6개월) 주기로 부하운전을 실시한다.
- 비상용은 부하량에 따라 운전시간을 조정 50% 부하시 2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 매 운전시 마다 점검일지를 작성하여 장비상태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기록한다
- 운전조건을 정격으로 유지하고 비상을 포함한 모든 전기적 기능을 체크한다.
- 습기가 다습한 발전실은 정기적으로 코일의 절연검사를 실시한다.
- 고압발전기는 운전반 뒷문 내부에 절연 아크릴 판을 설치하고 외부에 “위험” 표시를 설치한다.
- 돌발사고 시를 대비 지원업체를 선정하고 비상연락망을 항상 숙지하며 수시로 변동사항을 확인한다.
- 항상 돌발사고와 안전에 대비하고 장비 앞에서는 항상 긴장한다.
- 작은 결함도 크게 생각한다. 

2.3.1.2 새 엔진 및 재생엔진 길들이기 운전
-모든 엔진은 적정 내구수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초사용 100시간 동안은 아래사항을 준수, 길들이기 운전을 하여야한 다.
=엔진은 가능한 한 3/4 스로틀에서 많이 운전할 것.
-무부하에서 장시간 운전을 피하고 최대출력에서 5분이상 운전하지 말 것.
- 운전중 계기판을 자주 관찰하고 오일온도가 121℃ [250℉] 가까이 되거나 냉각수 온도가 85℃ 이상되면 냉각수
출구온도가 올라가고, 93℃ [200℉]이상이 되면 엔진부하를 줄일 것.
-큰 엔진출력을 요하는 작업조건일 때는 조정 속도까지 가속이 가능한 출력범위 내에서 운전할 것.
-길들이기 운전기간에는 매 8시간 ~ 10시간 마다 오일수준을 점검할 것.
-필히 순정부품을 사용할 것. 

2.3.1.3. 엔진계기류 정상 지시치



2.3.1.5 발전기 점검표



2.3.1.4. 발전기 점검 정비 계획표



 

2.3.1.6 관계 전기도면
1) SKELETON DIA (200KW 이상 수동) 3∮4w(208/416V)
 

2) SKELETON DIA (200KW 이상 반자동) 3∮4w(208/416V)
 

3) SKELETON DIA (200KW 이상 자동) 3∮4w(380V)
 

2.3.2 열교환기 냉각방식



2.3.2.1 개요
- 수냉식 발전기는 발전소 또는 대용량의 발전기(1000kW 이상)가 필요한 장소에서 주로 사용되는 발전기이다.
-발전기 코일의 열을 냉각시켜 최대출력을 내기 위함이다.
-발전기도 많은 출력을 내다보면 열이 발생하는데 그 열을 식혀주지 않으면 많은 출력을 낼수가 없다.
-그래서 발전소나 대용량 발전기는 주로 수냉식 발전기를 많이 사용한다.
-열이 많이 나는 코일이나 코아부분에 냉각수 파이프를 통과시켜 열을 식혀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2.3.2.2 시동원리
디젤기관은 실린더내에서 연료를 폭발 연소시켜, 팽창하는 가스의 압력으로 피스톤을 밀어 내려 크랭크축을 회전시키며, 회전속도는 그 후 급속히 상승하여 100rpm 이상에 달하면 기관에 공급된 연료는 실린더내에서 연소하고, 기관은 그 폭발력에 의해 자력으로 회전한다. 회전속도가 정격의 30% 정도가 되면 시동용 공기는 불필요하고 그대로 회전은 상승하여 발전기의 전압을 확립하는 규정회전속도에 도달하게 된다.
정격회전은 가버너의 설정치로 정해지며 부하의 변화에 따라 회전속도를 유지하도록 연료의 공급을 가감한다.
2.3.2.3 발전설비의 구성



자가발전설비는 다음의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원동기 : 본체, 조속기, 계측장치, 시동장치, 공통베드(스프링 또는 고무 등으로 된 방진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2) 교류발전기 : 본체, 여자장치
3) 제어장치 : 발전기반, 자동시동반
4) 시동장치 : 공기시동방식과 전기시동방식이 있다.
① 공기시동방식 : 상기 발전기가 이에 해당되며 공기압축기에 의해 압축된 공기를 공기조에 저장해 두고, 시동 때 이
공기를 기관의 분배밸브, 시동밸브를 통하여 프라이휠을 회전시켜 피스톤을 강제 폭발시켜 그 힘으로 반복하여 기관
을 시동하는 방식이다(공기탱크와 공기압축기의 시설이 필요하며 공기탱크의 압력은 30 kg/cm2이다).
② 전기시동식 : 셀 모타에 의해서 시동하는 방식이며, 고속인 예연소실식에 많이 사용된다. 축전지와 충전장치를 필요로 한다.
5) 연소싸이클 :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의 4행정을 반복해서 일을 하는 장치이다.
① 4싸이클 : 4행정을 2회전 중에 행하는 것(발전기용)
② 2싸이클 : 4행정을 1회전 중에 행하는 것(고속기관)
6) 연소방식
① 직접분사식 :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을 말하며 시동성과 연소효율이 좋다. 중저속기관에 많이 사용된다(발전기용).
② 예연소실식 : 예열하여 주는 연소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속으로 분사된 연료 중 일부를 연소시키면 동 실내의 압력이 상승하므로 이를 이용해서 나머지를 주연소실로 분출, 연소가 잘되게 하는 방식이다. 소음과 진동이 작은 것이 특색이며 고속 기관에 많이 사용한다.
7) 실린더 배열
① 수직형 : 발전기용으로 4, 6, 8 기통이 많다.
② V형 : 발전기용으로 8, 12, 16 기통이 많다.
8) 냉각 방식
① 수냉식 : 기관 외부로부터 냉각수를 공급하여 냉각하는 방식(대용량)
② 공냉식 : 기관이 직접 구동하여 주는 FAN으로 냉각하는 방식(소용량)
9) 프라이밍 펌프 : 시동할 때 윤활유를 기관에 채우는 것을 말한다.(자동운전 2분동작, 3분정지)
① 공기시동식 : 기관으로서 자동시동방법의 것은 프라이밍 펌프를 시설하고 전동식에 의하여 프라이밍을 행할 때는 시동시의 프라이밍은 하지 않는다(발전기).
② 전기시동식 : 보통의 경우 셀 모터를 운전하기 전에 프라이밍 펌프를 직류전동기에 의해서 일정시간 구동하고 초
기 프라이밍을 행한다.
10)부속장치
① 연료 관계 : 연료소출조, 연료저유조, 이송펌프, 동제어반 등
② 윤활유관계 : 윤활유조
③ 냉각수관계 : 냉각수(감압)탱크, 냉각탑, 라디에이터 등
④ 배기 관계 : 소음기
11)부속설비
환기설비, 점검용 체인블럭설비, 기타 필요한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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