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자동화된 수요반응 사례

  • 편집부
  • 2014-11-19 오후 12:58:19

오늘날 사전에 전화를 하는 수동형 방식의 수요반응 프로그램이 없는 것보다는 낫다. 그러나 자동화된 수요반응(automated demand response)에 비해서는 한참 낮은 수준이다. 시스템이 직접 지능형 온도조절기와 지능형 장치들과 통신할 때 바라는 결과를 신속하면서도 신뢰성 있게 받아볼 수 있다. 최근 Ohmconnect의 신규 사업 아이디어를 통해 수요반응의 미래 발전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전력회사 ComEd가 최근 발표한 수요반응 프로그램을 먼저 예로 들어보자. Chicago Tribune에 따르면, 전력소비자들은 최대전력수요 시간대에 자신들의 온도조절기를 4도 높게 설정해놓거나 식기세척기, 옷 건조기, 진공청소기, 조명 또는 가전기기 사용을 다른 시간대로 옮김으로써 4달러에서 12달러의 금전적 혜택을 얻게 된다. Tribune지는 Peak Time Savings라고 불리는 그 프로그램이 ComEd의 고객 중 신규 디지털 스마트미터를 갖춘 425,000가구를 수요반응에 참여시키기 위한 첫 번째 가격조정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하였다. ComEd는 자사의 사업지역에서 400만 대의 스마트미터를 설치할 예정이며, 2018년에 스마트미터 설치 프로젝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그러나 그 프로그램은 수요반응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최대전력수요 발생 30분 전에 전화, 문자 또는 이메일로 알려줘야 한다. 하지만, 한 여름에 사무실에 있을 때 그러한 사전 공지를 받는다고 가정해볼 때, 실제로 나서서 최대전력수요 시간대에 에어컨 온도를 올릴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Ohmconnect는 이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Energy Supply 개념을 내세웠다. Ohmconnect 이용자들은 그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에너지사용을 확인할 수 있고, 최대전력수요 발생 공지를 받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사용자들이 지능형 온도조절기, 전기자동차 충전기 또는 지능형 가전기기와 같은 장치를 갖고 있다면, Ohmconnect는 자동으로 최대전력수요 시간대에 그들의 에너지 사용을 줄여줄 수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Ohmconnect는 대부분의 홈자동화 및 수요반응 플랫폼과 달리 전력시장 정산을 하고 월별 온라인결제서비스 페이팔(Paypal) 또는 모바일결제서비스(Venmo) 계좌로 소비자가 최대전력수요 시간대(OhmHour)에 절약한 에너지만큼 직접 보상을 해준다. 이 방식은 캘리포니아에서 시범프로젝트에서 보여준 서비스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력망 및 에너지시장 규제 방식의 변화를 요구한다. 현재 캘리포니아와 뉴욕과 같은 주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다.

지금까지 이 신생기업은 3,500가구를 가입시켰는데, 대체로 샌프란시스코 반도 지역 가구들이다. 앞으로 캘리포니아 북부 전력회사인 Pacific Gas & Electric(PG&E)의 서비스 지역에도 진출할 방침이며 향후 몇 달간 San Diego Gas & Electric의 고객들에도 서비스를 할 계획이다. Ohmconnect는 특정 지역에서의 고객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여러 수요자들의 전력소비 감축 역량을 결합하여 전력시장에 참여하고 지역적 전력망 수요를 충족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Ohmconnect의 방식에는 재정적 리스크가 있다. 왜냐하면 Ohmconnect는 전력시장에 통합된 전력소비 감축량을 입찰하기 위해 자사의 고객들이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최대전력수요 시간대에 줄일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Ohmconnect는 분석기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분석기법의 향상은 각 고객이 시간별로 전력수요 절감 공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게 해주고 통합된 전력수요 감축량이 지역 전력망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그러한 분석기법을 갖추게 된다면, Ohmconnect는 기존 수요반응 프로그램이 하지 못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